개인사업자 법인전환

개인사업자 법인전환 기본절차에 대해

다양한 사업을 하시는 개인사업자 분들이 세금에 대한 부담감이 커지면서 법인으로 전환하고자 알아보고 계시는 분들이 많이 계신데요. 오늘은 개인사업자 법인전환 하는 방법을 어렵지 않게 설명해 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개인사업자가 법인으로 전환 시 장점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사업자 법인전환 장점

개인사업자가 법인으로 조직 형태를 바꾸게 되면 신용도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사업의 규모가 커지면서 제 3자에게 투자를 받게 되는데 법인 사업자가 개인 사업자보다 투자 받기에 유리하다고 하기 때문입니다.

개인이 사업을 운영하게 될 경우 소득 세율이 40% 이지만, 법인으로 전환 할 경우 소득 세율이 10~22% 낮아지기 때문에 최대 30%의 절감 효과를 볼 수 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와 같은 세율이 모든 경우에 적용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과세 표준이 2160 만원 이상이면 개인사업자 보다 법인에게 유리하고, 보통의 경우 연 매출액을 1억 이상 될 경우는 법인이 유리하다고 볼 수 있어요. 세율 상으로 계산해서 보면 법인이 유리한 점이 많다고 볼 수 있지만, 회계와 세무 처리가 복잡하기 때문에 각 사업체마다 정보를 잘 확인해서 진행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2022년 세제개편안’이 변경이 되면서 개인사업자에서 법인으로 전환 하고자 하는 분들이 많아졌는데요. 개편안에 따르면 법인세 최고 세율이 25%에서 22% 인하 되었고, 법인세 과세 표준 구간 조정이 되었는데 현행 4단계에서 2~3단계로 조정 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과세 표준 5 억원 이하 중소 중견 기업 특례 세율(10%) 적용으로 개편이 되면서 내년부터 법인 사업자의 세금 부담이 크게 줄어들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고 합니다. 실질적으로 개정안이 통과가 된다면, 개인사업자의 경우 세금이 이전과 차이가 없어지면서 요즘 법인 전환을 고민하는 사업자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법인전환 방법 4가지

  • 첫번째법인설립 후 개인사업자의 단순 폐업으로 일반적으로 많은 개인사업자 분들이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며, 이 방법은 개인사업자가 자산 규모가 적을 때유리하다고 합니다.
  • 두번째는 법인사업자등록 전에 포괄양수도 계약을 하는 방법이 되겠습니다. 이 방법은 동일한 대표자가 개인에서 법인으로 전환 시 사용이 되고 있으며, 세제 혜택 면에서 좋은 점이 있다고 합니다.
  • 세번째는 개인사업자와 법인사업자간 포괄양수계약을 통하여 개인사업자 법인전환 하는 방법입니다. 두 사업자가 계약을 함으로써 개인사업자의 자산하고 권리가 법인으로 이전이 됩니다.
  • 네번째는 현물 출자를 통해서 개인사업자가 법인을 설립하게 되는 경우입니다. 이 방법은 개인 사업자가 가지고 있는 고유 재산의 가치를 평가해서 이를 자본금으로 법인을 설립하는 것을 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