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업법인전환

건설업법인설립, 면허 취득 전후 과정 궁금하시죠?

건설업, 일반 법인설립과 조금 다릅니다

건설업법인설립

건설업을 운영하시거나, 운영을 원하시는 대표님들이 꽤 많습니다. 따라서 건설업법인설립에 관심을 가지는 분들도 자연스레 많을 수밖에 없는데요. 

건설업의 경우 안전과 완성도 등의 이유로 일정액 이상의 공사를 하려면 면허가 필요합니다. 이 경우 건설업법인설립 이후에 면허가 필요해지게 됩니다. 오늘은 법인전문 PS컨설팅에서 건설업법인설립에 대한 절차를 안내해드리고자합니다. 

건축공사업 면허과정, 알려드릴게요

건설업 역시 법인설립 요건 자체는 일반 법인들과 같고 면허를 취득하시기 위한 요건이 별도로 존재합니다. 오늘은 건설업의 많은 종류 중 가장 수요가 많은 건축공사업 면허를 예로 들어 설명하고자 합니다. 

가장 먼저 설립자본금을 설정하셔야합니다. 건축공사업의 경우 3억 5000만원의 자본금이 필요할 수 있어 개인으로도 면허를 취득하기보다 법인으로 면허를 취득하는 분들이 다수입니다. 

건축공사업 면허를 위한 두 번째 요건은 기술능력요건입니다. 다수가 면허취득에 어려움을 느끼시는 요건이 기술능력요건입니다. 대표님을 포함하더라도 건축기술자가 5분이나 필요합니다. 5명은 다시 초급기술자 3인과 중급기술자 2인으로 나뉩니다. 건설관련 학과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산업기사 자격증을 보유하시거나, 업계경력이 3년차 이상 되시는 분의 경우 초급기술자 요건이 충족됩니다.

중급기술자 2인의 경우 많은 업체에서 충원에 어려움을 겪는 부분입니다. 전공학사와 기사자격증을 보유하더라도 경력이 2년이상은 되어야하고, 자격증이나 전공학사가 없다면 업계경력이 매우 긴 기술자분을 고용하셔야 충족이 가능한 요건입니다.

세 번째와 네 번째는 사무실 요건과 예치금 요건입니다.  사무실은 일반적인 근생건물이라면 대부분 가능합니다. 예치금의 경우 설립자본금의 33%정도면 충분합니다.

건설업법인설립, 얼마나 걸릴까요?

앞서 설명한 면허취득을 위한 모든 요건을 갖춰주실 경우 협회에 신청, 1달 이내에 면허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건설업법인설립의 경우 일반 법인설립보다 준비해야 할 것들이 까다롭고 자본 규모도 있다 보니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분들이 대다수입니다. 법인 전문 컨설팅회사에 문의하실 경우 다수 사례에 기반해 정확하고 신속하게 면허, 법인 설립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PS컨설팅에는 법인 관련 다양한 분야 전문가들이 상주하고 있습니다. 세무, 노무 등 각 분야 전문가들이 모여 맞춤형 컨설팅을 진행하고 각종 업무를 대행해드립니다. 

또 PS컨설팅에서는 각 회사에 맞는 타임스케줄을 만들어 세부적으로 관리를 해 드리고 있습니다. 법인 운영 시 시행착오를 줄여드립니다.

컨설팅 회사를 만나면, 정말 도움이 될까요?  2001년 개인사업자로 설립한 PS컨설팅 고객 A 대표님의 사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A대표님은 약 6천만원 대의 절세가 가능했습니다. 

대표자의 급여 발생만으로도 법인세와 대표자개인의 소득세를 조절 가능함을 설명 드렸고, A업체는 법인전환을 결정 후 현재도 꾸준하게 PS컨설팅의 도움을 받고 계십니다.

PS컨설팅은 부자회사의 부자CEO를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2020년 중소기업 기준으로 약 69,100 곳의 기업이 저희 PS컨설팅과 함께 성공적인 사업을 운영하고 계십니다. 

개인사업부터 법인운영, 창업에서 정리(폐업)까지 모든 과정을 함께 하고, 먼저 알아서 관리해드립니다. 대표님의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가장 빠른 길은, 전화문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