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인세절세

법인세절세, 법인전환이면 다 될까요?

법인전환, 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

법인세절세

매출이 늘며 법인세절세 관련 궁금증을 가지시는 대표님들이 많습니다. 늘어나는 세금으로 경영에 어려움을 느껴 법인 전환을 고려하시는 건데요. 

법인으로 전환하면 세금 혜택을 통해 법인세절세 효과를 본다는 소리만 듣고 개인사업자법인전환을 해야 할지 많이 고민하시는 것 같습니다. 

매출이 많다고 무조건 법인전환을 진행해야 하는 것은 아닌데요. 업종이나 상황에 따라 기존 사업을 유지하는 것이 더 나은 경우도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4가지  경우라면, 법인전환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세금에 대한 걱정이 없는 사업주
  • 성실신고 대상자이지만 종합소득세 (24%) 내고 어려운 법인운영에 자신이 없는 사업주
  • 개인사업의 매출을 2개 이상의 개인사업자로 쪼개면 간단하다고 생각하는 사업주
  • 사업으로 발생하는 모든 사업실패에 대한 리스크를 스스로 책임지시겠다고 생각하시는 사업주

위의 네 가지 경우는 법인전환 예외에 해당하겠는데요. 이 경우가 아니라면 법인전환 하셔도 됩니다. 법인전환을 통해 법인세절세 부분이 어느 정도 해소될 수 있어 대부분의 경우 진행하는 편이 도움이 된다고 조언해드리고 있습니다. 

법인세절세, 어떻게 해야할까?

이번에는 법인사업자 세무 신고와 법인세절세 관련한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법인은 설립 조건부터 소득 신고와 부가세 신고 절차가 개인사업자와 다릅니다. 먼저 설립을 위한 준비를 대략 살펴보자면 회사 상호, 사업목적, 소재, 설립자본금, 주식, 임원 등과 함께 정리된 정관이 있어야 합니다. 

과거에는 5000만 원 이상 최소 자금이 필요하기도 했지만 최근에는 소규모 사업장이라면 백만 원 정도면 가능하기 때문에 설립에 대한 장벽이 대폭 낮아졌습니다. 1인으로도 설립이 가능하며 이같은 경우는 주식을 배분하지 않고 감사와 임원을 지정해 진행이 가능합니다.

법인세절세 방법 첫 번째는 기업 연구소 설립 신고 제도를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기업 연구소를 설립하거나 연구 개발 전담 부서를 설립하는 경우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정부에서는 이런 기업을 위해 투자세액공제, 연구개발 인력비 세액공제를 지원하며 부동산 취득세나 재산세와 같은 세금도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연구소 설립을 위한 요건들을 갖추는 등의 준비가 필요하기 때문에 사전에 미리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는 조세 특례제한법상 세액 공제 규정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는 사회보험료, 고용증대에 대한 세액 공제, 시설투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전년대비 상시 근로자 수의 수가 올라간 상태라면 근로자 1인당 일정 금액을 공제해 주는 고용증대 세액공제 제도를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시설투자 세액 공제 제도는 중소기업이 중견기업이 기계장치와 같은 시설을 구입하는 경우 20%까지 세금을 공제받을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다음으로는 벤처기업 인증 제도가 있습니다. 벤처 기업 육성에 관한 특별 조치법에 따르면 일정 규정 요건을 충족하는 기업에 한해서 벤처기업으로 지정하고 다양한 혜택을 지원해주고 있는데요. 창업을 하고 3년 이내라면 신청 자격이 있으며 최대 5년간 50%를 세금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법인세절세, 상황에 맞게 해야합니다

법인세절세

사실 법인세절세 방법은 다양합니다. 중요한 것은 회사의 특성이나 상황을 고려해 합법적인 방향으로 계획하는 것이죠.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PS컨설팅은 타임스케줄을 만들어 세부적으로 관리를 해 드리고 있습니다. 법인설립 뿐 아니라, 법인을 설립한 이후 운영 시 시행착오를 줄여드립니다. 잘 정비된 기초공사(각종제도 정비/ 경영지배 구조)는 사업 성장으로 이어지는 발판이 될 것입니다.

PS컨설팅은 부자회사의 부자CEO를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2020년 중소기업 기준으로 약 69,100 곳의 기업이 저희 PS컨설팅과 함께 성공적인 사업을 운영하고 계십니다. 

개인사업부터 법인운영, 창업에서 정리(폐업)까지 모든 과정을 함께 하고, 먼저 알아서 관리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