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기업인증

벤처기업인증, 주요 혜택에 대해 알아봅시다

벤처기업인증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최근 벤처기업인증에 관한 관심을 가지고 문의 주시는 기업이 늘고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벤처기업인증제도가 과연 무엇인지, 이 제도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혜택은 무엇인지, 컨설팅 기업은 어떻게 선정해야하는지 등에 대해 꼼꼼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우리나라 정부에서는 국내 중소기업의 기술개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연구조직을 육성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는데요. 그중 자금과 인력 문제를 지원하기 위한 대표적 제도가 벤처기업인증제도입니다. 

벤처기업인증

벤처기업인증제도는 일반 기업과 비교했을 때 기술성이나 성장성이 상대적으로 높은 기업을 세계적인 일류 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목표로 창업, 세제, 금융, 입지, 특허, 마케팅 등을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획기적인 기술과 성장 가능성이 높은 기업이 벤처기업으로 인증 받게 된다면, 다양한 세제 감면 혜택 및 정책자금·신용보증기금 심사 시 가점을 부여 받게 됩니다. 그래서 벤처기업인증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볼 수 있습니다. 

벤처기업인증 방법

벤처기업인증 주요 혜택은?

벤처기업인증의 주요 혜택을 세부적으로 알아볼까요? 세제, 금융, 입지, M&A, 인력, 광고 등 대략적으로 6가지 분야에서 혜택이 주어집니다. 

세제의 경우 최초 벤처 확인일로부터 최대 5년간 50%의 법인세, 소득세가 감면되며 재산세는 최초 확인일부터 3년간 면제되고 이후 2년은 50% 감면됩니다. 또 취득세는 75% 감면됩니다. 

금융 부분에서는 기술보증기금 보증 한도가 30억원에서 50억원까지 확대되며, 코스닥 상당 심사기준이 전체적으로 50% 가량 완화됩니다. 

입지 부분에 있어서는 취득세와 재산세가 37.5% 경감됩니다. 인력 부분에서는 기업부설연구소, 연구개발전담부서의 연구전담요원수 인정 기준이 완화됩니다. 스톡옵션 부여 대상이 확대되고 총 주식수 대비 스톡옵션 부여 한도 또한 확대됩니다. 일반 10%, 상장법인 15%이지만 벤처기업은 50%까지 가능합니다. 
 
광고 부분에서는 TV·라디오 광고비가 3년간 최대 70% 할인됩니다. 이 중 한 가지 광고제작비가 지원되며 TV는 최대 50%, 라디오는 최대 70% 지원됩니다. 
 
벤처기업인증

필요성은 크지만 막상 벤처기업인증에 대해 어디서부터 어떻게 준비해야하며 어떤 것들이 필요한지 고민되는 것은 당연합니다. 이에 대한 도움을 받고 싶다면 컨설팅 업체 선정을 ‘잘’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어떤 기준을 세워 컨설팅 업체를 선정해야 할까요? 먼저 직접 실사를 나오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사 없이 서류만으로 처리하려는 업체는 가급적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확한 기업 파악 없이 섣불리 인증을 시도했다 심사에서 탈락하는 불상사가 일어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인증을 위해 실질적으로 소요되는 시간을 고려해야 합니다. 대략 2개월 이상 소요되는 과정이다 보니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시기를 잘 정해야 합니다. 

컨설팅 업체를 통해서는 벤처기업인증 이외 제도적 정비와 고용지원제도, 연구소 설립, 이노비즈 인증, 병역 특례기업 인증, 중소기업정책자금 등 추가로 검토해 볼 수 있습니다. 

PS컨설팅에서는 의뢰 기업의 여건을 파악해 인증 가능한 요건을 충족시킬 수 있는 전문컨설팅을 진행하며 합리적인 수수료로 실무를 대행하고 있습니다. 벤처기업인증에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언제든 문의주시면 사전 준비단계부터 사후관리까지 꼼꼼히 확인해 도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