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권평가

법인전환 영업권 평가 핵심과 고려사항은?

영업권이란?

영업권평가

개인사업자 법인 전환 시 검토해야 할 사항은 주식발행, 정관작성, 노무관리 등 아주 다양합니다. 매출의 규모와 업력, 기술력을 바탕으로 영업권평가, 특허권평가, 현물출자 등 기업 상황에 맞는 법인전환 방법을 선택하는 것도 정말 중요합니다. 오늘은 법인전환 시 절세 방법 중 하나인 영업권평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영업권이란  흔히 권리금이라 불리며  입지 조건이나 영업방법, 기존 고객, 대외 인지도 등 영업상 재산적 가치가 있는 무형자산을 뜻합니다.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해당 기업이 동종 사업을 영위하는 다른 기업들에 비해 초과 이익을 낼 수 있는 무형의 자산을 뜻하지요. 

다만 무형의 자산인 만큼 실체를 정확히 파악할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다른 유형자산과 달리 눈으로 식별할 수 있는 자산이 아니기 때문에 원칙적으로 자산으로 계상할 수 없습니다. 예외적으로 합병이나 영업의 양수도 등의 목적으로 유상으로 취득하는 경우에만 자산에 계상할 수 있습니다.

즉, 개인사업자가 법인으로 전환할 때 영업권평가를 거치면 법인에 양도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때 여러 절세효과를 볼 수 있는데요. 세법에 따르면 영업권을 양도하고 그 대가로 받는 금품은 기타소득에 포함돼 60%까지 필요경비로 인정해주고 있습니다. 양도금액 중 60%는 비용처리하고 나머지 40%에 대해서만 세금을 매기게 되는 것이죠.

법인 입장에서도 세금을 아낄 수 있습니다. 영업권을 매입한 금액에 대해 5년에 걸쳐 매년 비용처리가 가능합니다. 법인세를 아낄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영업권평가 방법 두 가지

영업권평가

영업권평가 방법은 총 두 가지 입니다. 총괄평가법은 사업 결합 시 합병 회계 처리에 사용, 매수 영업권을 계산할 때 활용되고 초과이익할인법은 합병의 경제적 분석이나 자기개발영업권 평가 시 활용되고 있습니다. 

총괄평가법 사업 결합 시 지불한 이전 대가가 취득한 순 자산의 공정가치를 초과할 때 초과액을 영업권으로 계상하는 방법입니다. 피취득자가 회계장부에 기재되지 않은 경영진의 능력이나 생산 기술상의 우위 등 무형적인 자산을 가지고 있으므로 피취득자가 가진 순자산의 시장가치보다 더 큰 금액을 지불해야 그 회사를 매수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초과이익할인법 이론적인 영업권 가치의 측정 방법입니다. 영업권의 본질을 경쟁업체보다 많은 이익을 얻을 수 있는 초과이익에 있는 것으로 보고, 이러한 초과이익을 적절한 할인율로 자본화해 영업권을 계산하는 방법입니다. 

개인사업자 법인전환 영업권 평가는 전체 기업가치와 세무 및 투자유치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신중히 고려해야 하며 가급적 이 업무만을 전담할 전문인력을 투입해 꼼꼼히 대처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무리한 진행은 외려 독

영업권평가

절세를 위해 무리하게 큰 금액으로 이를 진행하려다 오히려 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도 명심해야 합니다. 법에서는 ‘적절한 평가방법’에 따라 유상으로 취득한 영업권만 인정하고 있습니다. 임의적으로 거래가액을 정할 경우 세무당국으로부터 부인당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PS컨설팅에서는 충분한 상담을 통해 개인사업자와 법인사업자 세율 비교부터 법인전환방법별 주요 세금 등을 구체적으로 분석해드리고, 기업에 따른 솔루션을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또한 상담부터 사후관리까지 전문가로 구성된 원팀, 원스톱서비스를 통해 믿고 맡길 수 있는 컨설팅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바쁘신 대표님들, 여기 저기 법인 컨설팅사 알아보느라 정신 없는 직원분들, 고민 마시고 PS컨설팅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