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물출자는 개인 사업용 자산을 현물로 출자해 자본에 편입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법인에 부동산을 양도하고 받은 대금으로 현금이나 주식을 받게 됩니다.
법인전환 시 현물출자는 흔한 방법은 아닙니다. 토지, 건물 등 부동산이 있어야한다는 조건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현물출자 법인전환은 임대사업자 대표님이 많이 하는 법인전환 방식입니다. 기존에 가지고 있는 부동산을 이용해 법인전환을 하면 되기 때문이지요.
현물출자는 언제 진행할까요?
그렇다면 어떤 경우 현물출자 진행하면 좋을까요?
종합소득세율 부담에서 벗어나고 싶을 때
수익 증가로 성실신고 확인제도 대상자가 됐을 때
증여 및 상속세 부담이 클 경우
보유하고 있는 고정자산의 가격 상승으로 양도세 부담이 늘어났을 때
정부에서 실시하는 각종 혜택 및 지원을 받고 싶은 경우
현물출자법인전환, 특징은?
현물출자를 통해 법인전환하게 되면 임대사업자 대표께서는 취득세 75%를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또 부가가치세 면제와 양도소득세 이월과세 등의 세제혜택을 받을 수 있어 유리합니다.
절차가 6개월 이상 걸린다는 점에서 다른 방식들에 비해 다소 까다롭지만 시간적 여유가 있는 분들이라면 세금혜택이 풍부한 현물출자 방식을 택하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기준은 일반 법인설립보다 조금 까다롭습니다. 현물출자가액 평가, 개인기업 결산, 현물출자 계약서 등이 필요하기 때문이지요.
따라서 법인컨설팅과 전문적인 상담을 통해 기업이 받게 될 혜택, 진행과정 등을 세세히 따져보는 것이 좋습니다. PS컨설팅에서는 개별 기업에 꼭 맞는, 실행 가능한 대안을 제시합니다. 솔루션 적용 이후 사후관리까지 전문가로 구성된 One Team이 One-Stop-Service를 책임집니다.